▲ 건설노조

배전노동자들이 한국전력공사에 노동기본권과 생존권을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건설노조 전기분과위원회는 14일 오후 전남 나주 한전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전력의 소통 없는 갑질로 배전노동자의 노동기본권과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과잉 패트롤팀 운영과 현장 영상관제시스템 같은 명목의 영상촬영으로 배전노동자는 매일 작업하는 일터에서 기본적 인권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한전은 현장 안전점검을 위한 패트롤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노조는 한전이 제대로 된 기준과 잣대 없이 주관적 판단에 의존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한전 패트롤팀 운영이 건수 올리기식으로 운영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보다 오히려 현장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고, 명확한 기준이 없어 주관적 판단에 따라 벌점을 다르게 부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패트롤팀 운영과 안전작업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고, 현장 안전사고 점검과 관련해 자율안전 점검체계를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어 영상 촬영이 남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영상촬영을 위한 동의서 수집 목적은 이동형 영상관제시스템의 안전관리 설루션 개발 관련 영상 자료분석이라고 하는데, 목적이 모호하고 포괄적”이라며 “영상촬영이 긴장에 따른 안전사고 유발 가능성이 있고, 인권을 도외시한 감시체계로 활용되지 않을 것이란 보장이 없어 큰 문제”라고 밝혔다.

이 밖에 노조는 △공사대금 미지급 △승주작업 금지에 따른 임금인하 및 고용불안 문제 △돌발대기 문제 등을 제기했다.

노조는 또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한전의 기기 조작 실수로 안전사고 5건이 발생했는데 사고의 진상을 조사하기보다 현장 노동자의 업무 실수로 몰아가며 책임을 떠넘긴다”며 “노조 전기분과위는 이런 현장 문제를 지속해서 한전에 전달하고 대화를 요청하고 있지만 미온적”이라고 비판했다. 노조는 대화를 촉구했다. 이들은 “한전은 계약예산 정상 집행과 공사비 미지급 문제를 해결해 배전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고위험 안전 문제 해결과 더불어 현장 노동자와 적극적으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며 “한전이 현장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적극적 소통에 나설 것을 요구하는 투쟁을 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