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비스연맹

대형마트·면세점·백화점 같은 사업장 노동자들이 모인 유통산업노조가 출범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출범 총회를 열었다. 노조에는 서비스연맹 유통분과 소속 노조 대표자가 개인 자격으로 가입했다. 2년 안에 산별노조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연맹 유통분과에는 엘카코리아노조·엘코잉크노조·이랜드노조·농협유통노조·마트산업노조·동원F&B노조·홈플러스일반노조·신세계면세점노조 등이 포함돼 있다. 유통산업노조로 전환이 완료되면 조합원 규모는 약 2만명이 될 전망이다. 유통산업노조 위원장-사무처장-수석부위원장은 이동호 농협유통노조 위원장, 강우철 마트산업노조 위원장, 강진명 동원F&B위원장이 맡게 됐다.

서비스연맹
서비스연맹
서비스연맹
서비스연맹

노조는 출범선언문에서 “현재의 법·제도는 유통산업의 변화에 조응하고 있지 않다. 산업이 재편되는 지금, 유통노동자들의 처우는 개별기업이 책임질 수 없는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며 “연맹 유통분과는 다종다양한 업태·직종·고용관계에 있는 모든 유통노동자를 포괄하는 그릇을 만들기로 오늘 결의한다”고 밝혔다.

출범식 뒤 서비스연맹 주최로 민주노총에서 유통산업노조 출범 기념 토론회가 열렸다. 김성혁 민주노동연구원장은 발제에서 “온라인 유통 확대에 따른 고용불안과 노동강도 심화, 의무휴업 축소나 야간노동 확대에 따른 휴식권 문제 등에 공동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기업 단위가 아닌 산업별 운동으로 전환하고, 산업·업종별 교섭을 가능한 수준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서비스연맹은 유통산업노조의 5대 의제를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온라인 유통업 좋은 일자리 확산 △유통노동자 주말 휴식권 보장 △원청 교섭권 쟁취 △유통업 야간노동 근절 △감정노동 폐해 근절이다. 기존 일자리는 온라인 판매 확대로 노동강도가 높아지고 ‘공짜노동’이 늘어나는 한편, 새로운 일자리는 비정규직으로 채워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평일변경’에 따른 주말 휴식권 보장을 외치는 동시에, 모든 유통 사업장으로 적용을 확대하고 늘어나는 야간노동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고 연맹은 강조했다. 이와 함께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을 통해 하청노동자들의 원청 교섭을 보장하고, 감정노동 폐해 근절을 위해 산업안전보건법 개정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비스연맹
서비스연맹

로드맵도 발표했다. 2025년 유통산업노조가 실질적으로 출범한 뒤 교섭시기를 통일해 공동투쟁에 나선다. 2026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2만 유통노동자 파업대회’를 열고, 2027년 대선에는 대정부 대화채널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