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가 31일 오전 국회 앞에서 감염병전담병원 회복기 지원예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 역할을 했던 공공병원들이 환자 이탈과 정부 지원 중단에 따른 경영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국회의 내년 예산안 심사를 앞두고 노동·시민단체는 “공공병원들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예산을 증액 편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와 좋은공공병원만들기운동본부(준)는 31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년 넘게 감염병 대응에 전념한 공공병원들은 의사·환자 이탈로 붕괴 직전인 상황인데 정부가 제출한 내년 예산안에 회복기 지원 예산은 ‘0원’”이라며 “적어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회복기 지원을 전면 확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감염병 대응을 위해 전담병원으로 역할한 35개 지방의료원별 경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2천938억6천만원(기관당 약 84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됐다. 경영실적 악화의 주된 원인은 환자 감소로 의료수익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35개 병원 올해 입원수익은 2019년에 비해 1억718억4천만원, 외래수익은 329억3천만원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상황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올해 8월 기준 평균 병상이용률 증가율을 기초로 향후 목표치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점을 추계했을 때 2024년까지 회복될 것으로 예측되는 기관은 4곳, 2025년은 10곳 뿐이다. 2025년 이후가 21곳이나 된다.

공공병원에 지급되던 코로나19 회복기 손실보상금이 대부분 종료된 상태에서 정부 지원 확대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김문영 노조 순천의료원지부장은 “순천의료원은 코로나 이전 85% 수준의 병상가동률을 유지했는데 지금 55% 정도로 떨어진 상태”라며 “국가의 일을 도맡아 생긴 결과인데 왜 책임은 병원이 (혼자) 져야 하는 것이냐”고 호소했다.

이미 지급된 지원금을 환수 조치하려는 경우도 있어 현장노동자들의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김현근 노조 대한적십자사본부지부 사무국장은 “통영적십자병원의 경우 지난 9월 중앙사고수습본부로부터 ‘2억5천만원을 환수하겠다’는 내용의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 손실보상 정산 결정 통지서를 받았다”며 “지금도 경영상 어려움에 허덕이는데 정부가 환수를 요구한다면 전담병원은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