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훈 기자>
 <정기훈 기자>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도 택배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에 동참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에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글로벌 기업이고, 국내의 굴지 대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이 있다”며 “모범을 보여야 된다”고 강조했다.

26일 오전 국회에서 환경노동위원회의 노동부 종합감사가 열렸다.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새벽노동으로 과로사 문제는 고용노동부가 떠안아야 할 새로운 과제”라며 최근 발생한 CLS 택배노동자(퀵플렉서)의 과로사 추정 죽음에 대한 대책을 노동부에 요구했다.

쿠팡 퀵플렉서로 일하던 박아무개씨는 이달 13일 새벽 경기도 군포시의 한 빌라에서 쓰러진 채 발견됐다. 사인은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비대로 알려져 과로사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학영 의원은 “사망사고가 일어났지만 개인사업자가 자율적으로 한 일이라고 해 문제가 공중에 떠 있다”며 “CLS는 대리점이 위탁계약을 체결한 개인사업자고, 근로조건에 문제가 없다. 우리의 해당 사항이 아니다고 이야기 한다”고 비판했다. 쿠팡은 사업 초창기 배송노동자를 직접고용한다고 홍보했지만, 규모가 급성장한 뒤 쿠팡 자회사 CLS를 설립해 정규직인 쿠팡친구(옛 쿠팡맨)의 상당수를 위탁사업자로 전환했다. 이후 잇따른 과로사 추정 죽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 의원은 “사회적 합의기구에는 (배송노동자를) 직고용을 해서 참여하지 않다가 (다른 택배업체들과) 유사한 근로환경(택배노동자와 위탁계약을 맺는 형식)으로 전환해 발생하는 사고는 근로계약이 아니라 책임 없다면서 빠져나가는 쿠팡의 입장을 어떻게 보느냐”고 따져 물었다.

이정식 장관은 “(CLS가 참여한) 새로운 합의가 가능하고, 그럴 경우 (CLS)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사회적 합의에 불참한다면) 합의 내용 이상으로 (CLS)가 할 수 있게 권고하고 설득하겠다”고 응답했다.

이 의원은 “‘본인들이 알아서 하는 일을 (회사가) 어떻게 막겠냐’고 한다면 정글같은 자본주의 사회”라며 “쿠팡 배송기사도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삶을 살 수 있어야 한다. 일정한 사회적 합의나 규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진택배와 롯데글로벌로지스, CJ대한통운 등 택배업체는 2021년 특수고용직인 택배노동자의 과로사가 잇따르자 분류 전담인력을 별도 투입하고, 수수료를 인상하는 내용을 담은 사회적 합의를 체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