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석영 기자

국내 최대 종합보증사인 서울보증보험(SGI)의 ‘경영 공백’이 현실화할 것으로 보인다. 13년 만에 공기업 상장을 앞둔 상황에서 기업공개(IPO)와 공적자금 회수에도 빨간불이 들어올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사무금융노조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서울보증보험 사장 선임절차 진행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국내 최대 종합보증사인 서울보증보험은 주로 서민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각종 이행보증, 신원보증, 휴대전화 할부보증, 전세금 대출보증 등 보증 상품과 재보험·자산운용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금보험공사가 지분 93.85%를 보유해 최대 주주다.

현재 서울보증보험은 11월3일 코스피 상장을 목표로 19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상장의 목적은 예보가 투입한 공적자금 회수다. 외환위기 사태 직후인 1999년부터 2001년까지 10조2천500억원의 공적자금이 투입됐다. 현재 4조6천136억원만 회수된 상태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 전체 미회수 공적자금의 10%를 넘는 규모다.

이처럼 중대한 길목에 새로운 리더는 보이지 않는다. 유광열 현 서울보증보험 대표이사의 임기는 11월 말까지다. 통상 대표 선임 기간을 고려하면 지난 17일 열린 임시 이사회에서 대표 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추천위원회가 구성됐어야 한다. 하지만 관련 안건은 올라오지 않았고 이후 이사회 일정도 정해지지 않았다. 본사 임원 12명 중 6명의 임기도 12월 말 종료돼 경영 공백 위험은 더 큰 상황이다.

노조는 “이사회 규정에 따르면 지체 없이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며 “마치 정부와 대주주로부터 어떤 지침을 기다리고 있는 듯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장 선임 절차가 특별한 이유 없이 지연된다면 기업공개와 예보채 상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