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 기자

노동자·시민들이 윤석열 정권 퇴진 총궐기를 선포했다. 이들은 다음달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계획이다.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와 전국민중행동·전국비상시국회의 등은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집권 1년6개월, 정권은 반민생·빈민주·반평화·폭주와 퇴행을 거듭했고 노동자·농민·빈민·민중은 고통과 치욕의 시간, 생존의 벼랑 끝으로 내몰렸다”며 “다음달 11일 윤석열 정권 퇴진을 위한 퇴진광장을 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민주주의를 파괴한다고 비판했다. 박석운 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 공동대표는 “해병대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를 방해해 윤 대통령이 수사결과를 뒤집는 지시를 하는 등 민주주의를 파괴했다”며 “절규하는 농민을 외면하고 (화물)노동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리는가 하면 합법적인 (건설노동자) 임금에 대한 무자비한 탄압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민들은 정부가 정부에 비판적인 농민단체 블랙리스트를 만들려 한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양옥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장은 “정권에 반하는 세력은 모두 압수수색 대상으로 삼아 없는 죄도 만들어 범죄자로 만들어 탄압한다”며 “며칠 전 국회 국정감사에서 몇 개 농민단체를 거론하며 비판하고 보수언론과 결탁해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밖에도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방조 △무분별한 친미일 외교전략 △부자감세 △역사 논란 등을 비판했다. 이장희 윤석열정권 심판 서울시국회의 공동상임대표는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등에서 국민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지금 전쟁과 평화, 역사퇴행과 정의의 갈림길에서 민생보다 부자감세를 우선하는 정권을 퇴진시키는 데 시민이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참가단체와 시민들은 20일 제주를 시작으로 다음달 11일 서울까지 노동자·민중 전국 대행진을 한다.

윤택근 민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은 5월 분신한 양회동 열사의 유지를 받들어 윤석열 퇴진 투쟁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며 “11일 노동자 15만명이 서울로 모여 윤석열 퇴진을 외치고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