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7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실시한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변경 문제가 집중 도마에 올랐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변경안이 아닌 원안 추진이 가장 현실적인 해법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은 “도지사라면 현장에 가서 주민 목소리를 듣고 현장에서 답을 찾아야 하는데 (기자회견에서) 모든 게 가짜뉴스다, 군민 분열만 일으킨다고 했다”고 “원안이든, 대안(변경안)이든 뭐가 좋은지 경기도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지난 7·8월 두 차례 기자회견을 열어 원안과 변경안을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원안을 즉시 추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김 지사는 “변경안은 예비타당성심사를 새로 할 수도 있고, 언제 진행할지도 몰라 시기적으로 불리하다”며 “정부 약속대로 빨리 개통하려면 원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답했다.

야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원안대로 했으면 도민 간 분열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갑자기 민간 용역사를 통해 대안을 제시하면서 분열이 시작됐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그렇다”고 동의했다.

같은 당 최기상 의원이 “원안이 변경안보다 신속히 추진할 수 있는 이유”를 묻자 김 지사는 “변경안은 종점이 바뀌고 노선의 55%가 바뀌어 예비타당성심사를 새로 할 수도 있는 등 오래 끌 것이 자명하다”며 “지금 변경안으로 계속 밀어붙인다면 누가, 왜, 어떻게 추진했는지 전혀 답이 안 나온 상황이어서 곧바로 추진이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이 “원 장관이 강상면(변경안 종점) 일타강사인가, 일타선동꾼인가”라는 질문에 김 지사는 “이런 사안은 오랜 예비타당성심사나 정책결정 과정이 있는데 단숨에 백지화한 것은 국정에 난맥상을 초래한다고 지난 기자회견에서 지적한 바 있다”고 밝혔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최근 사회보장위원회에서 현금복지를 지양하는 내용의 의결을 한 바 있다”며 “누가 봐도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등 기본소득정책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는데 윤석열 정부의 압박으로부터 청년기본소득을 지킬 해법이 뭐냐”고 물었다.

김 지사는 “올해 예술인·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회소득을 내년에 돌봄·기후소득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청년기본소득도 취지에 맞게 예정대로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