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고은 기자

서울혁신파크 사업이 12월 종료된다. 서울혁신센터 직원 60여명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놓였다. 이들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고용승계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주일반노조와 노조 서울본부 서울혁신파크분회(분회장 김명숙)는 16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세훈 시장은 당선 직후인 지난 6월 서울혁신파크를 방문해 (서울혁신센터) 직원들과 면담에서 고용승계를 약속했다”며 “그런데 한 달이 조금 지난 8월2일 서울시는 위탁기간 종료 공문을 보내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됐다”고 밝혔다.

국립보건원이 있던 혁신파크 부지는 2009년 오세훈 시장 재임 당시 서울시가 매입하고, 고 박원순 시장이 기존 건물 등을 활용해 지금 모습의 서울혁신파크를 조성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서울혁신파크 부지 11만제곱미터에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규모의 산업·문화·주거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서울혁신파크 입주자들은 이달까지 대부분 계약이 만료된다. 서울혁신파크를 운영·관리하는 서울혁신센터 직원들도 사실상 해고될 위기다.

노조와 분회에 따르면 서울시가 올해 12월 위탁기간을 종료한다고 공문을 통해 밝히면서 센터 직원 67명(사무직 24명, 시설직 43명)도 전원 실직에 내몰리게 됐다. 김명숙 분회장은 “서울시는 혁신파크 노동자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하는데 사실상 서울시가 모든 것을 좌지우지했다”며 “서울시가 책임지고 거리로 내몰리게 된 노동자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착공 전 임시운영 기간에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서울시가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서울혁신파크 부지 임시활용 방안 마련 연구용역 결과 주요 건물을 존치하고 야외공간은 시민공원으로서 기능을 확장하는 내용이 포함됐다”며 “임시운영 기간에는 기존과 거의 똑같이 운영된다는 것인데, 입주기업들은 기간을 연장해야 하고 센터 직원들도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