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정부가 지역별 구인난 업종과 인력부족 원인을 파악해 통근 차량 제공과 기숙사 임차비 지원 등과 같은 맞춤형 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지역 제조업 등 주요 산업현장에서는 여전히 일할 사람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런 내용을 담은 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8월 기준 빈일자리 수는 22만1천개로 전년동월 대비 3천개 감소했다.

3차 빈일자리 해소방안은 △지역별 맞춤형 빈일자리 해소 프로젝트 △고용서비스 등 인프라 확충 △지역 외국인력 활용 강화 등이 골자다.

가령 10명 미만의 식료품 제조업이 구인난을 겪고 있는 충북지역에는 인근도시 유휴인력 발굴·매칭 및 통근차량·숙소 지원 등을 대책으로 세웠다. 식료품 제조 기업이 충북 음성·진천에 흩어져 있어 출퇴근 어려움으로 구직자들이 지원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또 여성인력 유입 확대를 위해 근로시간 단축·유연화 지원을 강화한다. 현재 간접노무비 월 30만원을 보조했지만 월 최대 60만원을 지원하고 교통비를 추가 지원하는 형식이다. 정년퇴직자를 1년 이상 계속 고용하면 지급하는 ‘고령자 계속 고용장려금’ 지원 수준도 확대된다. 변경된 안에 따르면 최대 2년간 월 30만원씩 지급하던 액수는 최대 1년간 월 80만원씩 지급할 수 있게 된다.

이 외에도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활용할 수 있게, ‘메뉴판’ 형식으로 정리해 제공한다. 기획재정부의 지역활성화투자펀드, 국토교통부의 노후산업단지 재개발 사업 등 관계부처가 운영하는 다양한 사업에 지원을 원하지만 어려움을 겪는 사업주들에게 노동부가 도움을 줄 계획이다.

내년 노동부 지역형플러스일자리예산은 650억원으로 편성돼 있다. 노동부는 관계부처 관련 예산을 포함하면 지역에 돌아갈 지원금은 더 많을 것으로 본다. 노동부는 개별 지자체와 협의를 거쳐 내년 1월까지 사업을 확정해 2월부터 사업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