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가 16일 오전 서울경찰청 앞에서 고 양회동 조합원 분신 장면 CCTV 유출 사건을 조속히 수사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건설노조가 고 양회동 노조 강원건설지부 3지대장 분신과 관련한 폐쇄회로(CC)TV 유출 사건을 조속히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16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회동 열사가 건설노조 탄압 중단을 외치며 떠난 당시 화면이 담김 검찰청 건물 CCTV 유출사건 수사가 5개월여 동안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경찰은 제대로 수사하고, 유출자와 조선일보를 처벌하라”고 강조했다.

고 양 3지대장은 노동절인 5월1일 아침 노조탄압 중단과 구속자 석방을 촉구하며 춘천지검 강릉지청 앞에서 스스로 몸에 불을 당겼다. 급히 치료했지만 이튿날 숨졌다. 이를 계기로 민주노총은 윤석열 정부 규탄 구호를 윤석열 정부 퇴진으로 바꿨다.

조선미디어그룹은 고 양 3지대장 분신 당시 동료 조합원이 분신을 말리지 않았고 유서도 대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필적 감정사의 감정결과 대필이 아님이 드러나 오보로 인정됐다. 그러나 CCTV 영상을 갈무리한 자료를 포함한 해당 보도에 대해서는 감감무소식이다. 이에 대해 고 양 3지대장 유족과 노조는 5월22일 기사를 작성한 최아무개 기자와 이를 승인한 최아무개 사회부장, 이를 SNS에 인용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영상유출 의혹을 받는 신원미상자 등 6명을 고소했다. 노조는 보도에 쓰인 사진이 강릉지청 민원실 CCTV 영상이라고 주장했고, 7월18일 해당 영상이 보도 속 사진과 일치한다는 감정분석 결과도 추가로 제출했다. 그러나 경찰은 고소 5개월에 접어든 현재까지 제대로 된 수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노조는 “경찰은 노조를 건폭몰이했던 탄압만큼 수사를 진행하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원 장관을 필두로 노조를 건폭이라며 전국을 뒤지고 8개월간 35명을 구속하고 20차례 사무실을 압수수색할 때는 그렇게나 신속했던 경찰이 CCTV 유출 사건과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한편 고 양 3지대장은 조합원 채용을 위한 노사교섭 과정에서 공갈·협박 등을 한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았고 노동절 아침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고 양 3지대장은 “정당하게 노조활동을 했는데 공갈·협박이라니 수용할 수 없다”며 모멸감을 호소하고 원내 정당에 정권 퇴진을 요구하면서 분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