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

공공병원 노동자들이 정부에 공공병원 코로나19 회복기 지원 정상화를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는 12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코로나19 전담병원 지정 해지 뒤 회복기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공공병원은 고사 위기“라며 ”제대로 된 손실보상과 회복기 지원을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이선희 노조 부위원장은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뒤 일반의료 기능이 저하돼 의사와 환자가 병원을 떠났고 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상황에서도 회복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전담병원 운영에 따른 손실보상을 6개월간 차등보상해 공공병원의 회복기 지원이 이미 종료돼 일선 공공병원은 인건비 지출을 줄이려고 시도하는 등 노동자를 압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동자들은 임금체불도 우려하고 있다. 박윤희 노조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지부장은 “지난 추석연휴 당시 다른 응급지출이 필요해 노동자의 명절 상여금이 제때 지급되지 않았다”며 “시설 보강은커녕 인건비조차 제대로 확보를 못해 의사들이 줄지어 나가 공공의료의 심각한 공백이 초래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또 다른 전염병 대응을 위해서라도 공공병원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김정은 노조 서울시서남병원지부장은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지정됐던 공공병원이 코로나19 이전을 회복하기 위해 최장 5년이 걸린다는데 그때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또 다른 재난을 대비해서라도 공공병원을 정상화하고 의료진을 훈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병원이 알아서 살 길을 찾으라 하지 말고 전담병원이 공공병원의 기능을 회복할 때까지 지원하라”고 말했다.

노조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만 지방의료원 35곳의 기관당 순손실은 월평균 11억6천만원에 달한다. 노조는 “상반기 경영실적을 기초로 올해 말까지 추계할 때 약 2천938억6천만원 적자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전담병원 해지 뒤에도 병상수가 회복되지 못한 탓이다. 노조는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지방의료원 35곳 내원 환자수를 살펴보면 전담병원 해지 뒤 1년이 지났지만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실제 2017~2019년 평균 환자수는 271만6천900명이나 올해 상반기는 81만7천325명에 그쳤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