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와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집배원 안전사고 설문조사 결과를 알리고 우정사업본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우정사업본부에서 하루에 한 번 이상 집배원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집배원 10명 중 3명이 한 달에 한 번꼴로 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집배원 재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집배원 안전사고는 2020년 500건, 2021년 588건, 2022년 530건으로 집계됐다. 이 수치는 공무상 재해로 처리를 하거나 산재 승인을 받은 사고만 추린 것으로 실제 발생한 사고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루에 한 번 이상 집배원 사고가 발생하는 셈이다.

공공운수노조 민주우체국본부와 민 의원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집배원 1천585명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복수응답)의 절반이 넘는 59%가 잦은 겸배를 안전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꼽았다. 넓은 구역과 많은 물량을 지목한 이도 25%나 됐다. 늘어난 택배물량때문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7%였다. 대부분 업무량, 노동강도와 연관된 응답이다.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된 경험 빈도도 1년에 13회 이상 노출된다는 응답이 30%로 가장 많았다. 76%의 집배원은 명절연휴나 연말·연초 같이 물량이 몰리는 시기에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밝혀 업무량, 노동강도와 안전사고 문제가 연관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민형배 의원은 “조사에서 우정사업본부의 안전대책이 실효성 없다고 보는 응답자가 66%나 됐다”며 “노사 간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대응책이 없는 상태로 안전사고 문제가 매년 반복돼 국감과정에서 다시 문제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민주우체국본부는 “집배원 안전보건과 복지에 관한 법률 제정을 촉구한다”며 “우정사업본부는 노조와 노사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