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

노동·환경시민단체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2차 해양 방류를 강행한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한국 정부에 일본 수산물 수입 중단을 촉구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은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류를 향한 핵 테러를 강행하는 일본 정부와 이를 용인하는 윤석열 정부를 규탄한다”며 “윤석열 정부는 일본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에 따르면 지난 1차 해양투기로 버려진 삼중수소 총량은 1조 베크렐이 넘는 수준인데, 오염수 투기 뒤 일부 바닷물에서 리터당 10베크렐의 삼중수소가 검출되는 이상징후가 있었다”며 “2차 투기로 버려질 삼중수소 총량은 5조 베크럴로, 이미 오염된 바다가 어떻게 변할지 짐작도 어렵다”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부터 2차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해, 17일간 오염수 7천800톤을 방류한다. 일본 정부는 이런 방식으로 내년 3월까지 4차례 걸쳐 오염수 3만1천200톤을 방류할 계획이다. 후쿠시마 원전에 저장된 오염수 가운데 2.3% 수준이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가장 큰 문제는 일본 정부를 신뢰하기 어려운 데 있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가 원전 오염수 위험성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이다. 이들은 “지난달 말 2차 방류 오염수 시료에서 탄소-14, 세슘-137, 코발트-60, 아이오딘-129 같은 방사능물질이 검출됐지만 일본 정부는 기준치를 운운하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한다”며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방사능물질을 완전히 거르지 못한 증거가 드러나고 오염수 희석설비 일부에서 도료를 바른 곳이 부풀어 오르는 등 문제가 계속 발생해 오염수를 과학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거짓말을 믿어주고 싶어도 믿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오염수 방류는) 사고 원전을 안전하게 관리할 기술과 능력이 없는 원자력발전의 근본적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며 “원자력발전을 중단하고 친환경 자연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한국 정부의 정책 변화도 촉구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는 일본 정부에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요구하고, 오염수 해양투기에 대한 책임을 물어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며 “일본산 수산물을 전면 수입금지해 피해를 받는 어민을 보호하고,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하도록 유도하는 협상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