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0월부터 고객의 폭언으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는 사용자의 의무를 담은 감정노동자 보호법(산업안전보건법 41조)이 시행됐지만 직장인 10명 중 6명은 회사가 고객의 갑질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장갑질119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조사 결과를 3일 공개했다. 직장갑질119와 아름다운재단은 지난달 4일부터 11일까지 만 19세 이상 직장인 1천명을 대상으로 고객 및 민원인 갑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갑질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는 노동자는 많았지만 현장에서 갑질로부터 노동자를 보호할 대책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자의 83.9%는 여전히 “학부모나 아파트 주민 같은 민원인의 갑질이 심각하다”고 답했다. 29.2%의 응답자는 감정노동자 보호법이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다. 감정노동자 보호법을 모른다는 응답은 비정규직(37.3%)이거나 비사무직인 경우(35.6%), 월급이 낮을수록 높았다.

회사가 업무와 관련해 고객 등의 폭언으로부터 노동자를 잘 보호하고 있는지를 묻자 58.8%가 “보호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했다.

권호현 변호사(직장갑질119)는 “회사는 민원인 갑질을 당한 직원에게 휴식을 부여하고 법에 따른 보호조치를 적극 시행해야 한다”며 “정부 역시 회사의 의무 위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