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진보 4당의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후보단일화 논의가 별다른 성과 없이 종료됐다. 정의당은 서울 강서구청장 선거 1호 공약으로 전세사기 지원을 내놨다.

녹색당이 제안하고 노동당, 정의당, 진보당이 응하며 시선을 모았던 강서구청장 선거 진보정당 후보 단일화는 무산됐다. 네 정당은 지난달부터 6차례 회담을 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13일 오전 회담을 끝으로 단일화 논의는 종료됐다. 다만 각 정당간 논의는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 강서구청장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강서구 지역 맞춤형 전세사기 피해자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강서구 최우선 과제인 전세사기와 깡통전세를 정의당 권수정이 강서 1호 공약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권 후보는 △구청장 직할 전세피해 올스톱 종합지원센터 운영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전세사기피해자법) 사각지대 지원 △보증금 반환채권 공공매입 ‘선구제 후회수’ 실천 △최우선변제금 미적용 피해자, 공공 경공매 대행지원 △전세피해자 긴급복지 지원 확대를 공약했다.

강서구는 전국에서 전세사기 피해 규모가 가장 크다. 국토교통부가 2020년 1월부터 지난해 12월까지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전국 전세사기 의심거래 건수(1천538건) 중 23.7%(365건)가 강서구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보증금 피해액도 전체 2천753억원 중 887억원(32.2%)으로 강서구가 가장 컸다.

권혜인 진보당 후보도 1호 공약으로 전세사기 문제 해결을 내놨다. 강서구청에 전세사기 SOS 센터를 설립하는 내용이다. 김유리 녹색당 후보는 강서구민이 시내버스와 지하철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강서형 녹색교통패스 도입’을 1호 공약으로 내세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