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서울의 노동·사회단체가 철도노조 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민영화 저지·공공성 확대 서울지역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출범을 알렸다. 대책위에는 서울 소재 시민·사회단체 297곳이 이름을 올렸다. 노동·종교·환경단체를 비롯해 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 서울시당도 참여한다.

철도노조가 14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철도 노사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철도공사 서울사옥에서 막판교섭에 돌입했다.

대책위는 출범선언문에서 “윤석열 정부는 9월1일 철도 통합의 요구를 무시한 채 SRT 노선을 확대해 철도 민영화에 매진하고 있다”며 “철도뿐 아니라 전기·가스·지하철·버스 요금을 인상해 취약계층에게 그 피해를 고스란히 떠넘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14일 철도노조 파업과 9월·10월·11월 예고된 공공운수노조 공동파업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하반기 공동파업은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의로운 파업”이라며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강정남 철도노조 서울지방본부장은 “10년 전 고속철도를 쪼개며 국토교통부는 시민 편의를 이야기했지만 지금 어디에서도 편리함은 찾아볼 수 없다”며 “10년 동안 철도 쪼개기로 사라진 혈세가 1조원에 달하고 매년 400억원 넘는 중복비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강 본부장은 “철도노동자의 싸움은 이런 부조리한 현실을 바로잡기 위한 싸움”이라며 “SRT와 KTX를 통합해 열차 효율을 극대화하고 하루 3만개의 좌석이 늘어날 뿐 아니라 요금이 인하되도록 시민들의 요구를 받아 안겠다”고 덧붙였다.

김진억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장은 “철도는 기후정의를 실현하는 대중교통수단으로 매우 중요하다”며 “윤석열 정권은 관제업무를 민영화하고 SRT 고속철도를 분리해 국민의 철도를 쪼개려한다”고 비판했다. 김 본부장은 “SRT는 운영만 할 뿐 선로의 유지·보수와 차량 정비는 모두 코레일이 하기 때문에 KTX와 SRT가 통합되면 안전한 철도를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많은 시민·사회단체가 철도 민영화를 저지하는 데 목소리를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