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

서울시가 월 6만5천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시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 내년 1~5월 시범 운영과 보완을 거쳐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11일 “독일의 49유로 티켓 같이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무제한 정기 이용권을 도입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실물 카드는 최초 3천원에 구매해 매월 6만5천원을 충전하면 된다. 서울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을 이용할 수 있다. 기본요금이 상이한 신분당선은 제외한다.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이용할 수 없다. 또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차이가 나는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시는 이로 인해 연간 1만3천대 가량 승용차 이용이 감소하고 3만2천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는 벌써부터 논란의 한가운데 섰다. 하나의 생활권인 수도권 교통문제를 서울시 단독으로 처리해서는 안 된다는 비판이다. 또한 출퇴근 등 서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다른 지역 시민이 배제되는 서울시만을 위한 행정이기주의라는 지적이 거세다.

경기도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2천600만 수도권 교통 문제를 사전협의 없이 서울시 단독으로 일방 추진하는 것에 대해 분명하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3개 지자체 교통국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협의체를 통해 ‘수도권 통합 환승정기권’ 제도 도입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다른 수도권 교통 현안도 정례적으로 만나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서울행정이기주의에 갇힌 반쪽짜리 요금제”라며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활성화를 위해 기업의 교통유발부담금 감면을 검토하겠다고 하는데 대형시설의 주차요금 감면으로 이어질 경우 오히려 자차 이용 확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