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노총 공공노동자들이 노정교섭을 거부한 정부를 상대로 대규모 투쟁에 나선다.

11일 양대 노총 공공부문노조 공동대책위원회에 따르면, 공대위는 9월 공동행동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대정부투쟁을 준비한다.

공대위는 지난달 16일 실질 사용자인 정부에 노정교섭을 요구하며 같은달 말일까지 답변을 요구했다. 지난해 공공운수노조가 국제노동기구(ILO)에 제기한 진정사건에 대해 지난 6월 결사의자유위원회가 채택한 권고문이 바탕이 됐다. ILO는 한국 정부가 ILO 기본협약 87·98호를 비준한 뒤 한국 정부에 사실상 첫 권고를 한 것으로 노정교섭 제도화가 핵심이다

그러나 정부는 이들 요구에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공대위는 “정부는 ILO 권고사항을 수용하고 즉각 공공부문 노정교섭기구를 설치하라”며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후 지난 4~8일 대통령실·기획재정부·국회·헌법재판소 등에서 정부를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진행했다.

공대위는 이달 19일 ILO 협약을 위한 국회 토론회를 비롯해 ILO 전문가위원회 추가 제소, 노정교섭 요구 전 조합원 서명운동, 기재부 앞 농성 및 결의대회 등을 이어갈 방침이다. 11월 전국노동자대회 이후 노정교섭 촉구 2차 공동행동에 들어간다. 12월2일 공공노동자 총력결의대회를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