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교통공사노조

입사 동기를 스토킹하고 불법촬영하다가 끝내 피해자를 살해한 신당역 스토킹 살인사건이 1주기를 맞았지만 ‘현장은 그대로’라는 지적이 나온다. 재발방지 대책으로 2인1조 근무가 꼽혔지만 서울교통공사 직원 10명 중 9명은 “2인1조 문제가 해소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10명 중 7명 “안전 보장받지 못해”

공공운수노조와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명순필)·직장갑질119는 11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당역 살인사건 1주기 모니터링 보고서를 발표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는 지난달 20일부터 28일까지 영업본부 사무직인 조합원 1천55명을 대상으로 사내망을 이용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지난해 9월14일 밤 9시께 피해자는 나홀로 역사에서 근무하다 참변을 당했다. 이후 오세훈 서울시장은 “2인1조 순찰을 매뉴얼화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서울교통공사도 2인1조 순찰을 원칙으로 하는 계획을 지난해 12월19일부터 시행하고 있다. 2인1조 근무가 폭행·폭언과 같은 위급 상황 대비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공사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도 현장은 2인1조 원칙이 자리 잡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의 93.55%는 “2인1조 문제가 여전하다”고 답했다. 원인은 인력부족이다. 노조는 “설문 결과 조당 인원이 2명 이하이거나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업무가 중복으로 발생해 2인1조 근무가 어려운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응답자의 대부분은 안전하다고 느끼지 못했다. 72.13%의 응답자가 “안전을 충분히 보장받는냐”는 질문에 부정적으로 답했다. 신당역 사건 재발방지 대책과 직원 안전에 필요한 대책(중복응답)으로는 ‘인력충원’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2021년 노사 교섭에서부터 1천500명 규모 이상의 인력감축안을 제시해 논란도 거듭되고 있다. 노조는 “서울시와 공사는 올해 2천212명의 인력감축안을 내놓아 노사 대립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안전한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서는 인력충원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인력충원이 곧 재발방지 대책”

노조는 신당역 살인사건 1주기를 맞아 인력충원이 이같은 비극의 재발을 막는 대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근본적으로 정원을 증원하고, 육아·병역휴직 등 6개월 이상 장기 휴직자를 충원하고 퇴직 인력을 보충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명순필 위원장은 “서울시와 회사는 2인1조 근무가 보장돼 있다고 하지만 조사 결과 나홀로 근무는 여전하다”며 “인력감축과 외주화로는 안전을 확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명 위원장은 “역직원들은 회사가 현장에 적용할 수 없는 대책을 지시와 매뉴얼로 내놓았다고 증언한다”며 “시민과 노동자, 누구에게나 지하철은 안전한 곳이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