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 참석으로 논란의 한 가운데 선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한국에서만 먹히는 색깔론”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윤 의원은 5일 입장문을 내고 “일본의 간토학살 100주기 희생자 추모사업은 대부분 ‘간토학살 희생자 추도실행위원회’가 조직돼 준비했다”며 “실행위에는 일본과 중국 단체까지 100여개 조직이 망라돼 있고, 그중에는 당연히 조총련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국내 보수언론과 여당이 문제 삼고 있는 9월1일 오후 1시30분 도쿄 요코아미초공원 행사의 경우엔 일본 최대 평화단체인 ‘포럼 평화·인권·환경’과 실행위가 후원단체·총련도쿄도본부(총련측)와 도쿄조선인강제연행진상조사단(일본측)이 주최단체, 한국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가 연대단체로 함께했다고 소개했다. 이 추도식은 지난 50년간 해마다 열 려왔고, 100주기인 올해 지역과 세대·이념을 넘어 더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일본 시민사회에서는 한국 보수언론과 국민의힘이 벌이고 있는 간토학살 행사를 둘러싼 한국의 색깔론 갈라치기를 코미디 같은 상황으로 평가한다”고 전하면서 “이런 이념몰이로 간토학살 희생자들에게 또다시 상처를 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법률(남북교류협력법)상 사전접촉 신고 위반이란 지적에 대해서는 “총련 관계자를 만날 의도나 계획이 없었고, 정보나 메시지를 주고 받는 접촉을 할 이유도 없었다”며 “(이런 경우) 접촉신고 대상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실제 윤 의원은 행사에 참석해서 헌화만 했을 뿐 총련 인사들과 전혀 접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이 윤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그동안 간토학살 문제에 대해 아무런 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며 “민족의 크나큰 비극인 간토학살을 총선을 앞두고 이념 장사로 써먹고 있는 국민의힘을 윤리위에 제소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저는 굴하지 않고 간토학살 관련 활동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며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고 일본 정부에 국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윤 의원을 넘어 더불어민주당까지 압박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정부를 ‘남조선 괴뢰도당’으로 부르는 것을 가만히 듣고 앉아 있기만 했다는 것은 명백한 국회의원 제명 사유”라며 “민주당이 계속 침묵하면 이는 윤미향 의원의 반국가적 행위에 동조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즉각 윤 의원 제명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