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농피아’ 재취업을 위해 산하기관인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에 인사 개입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무기한 감사를 통해 제보자 색출에 나섰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5일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노조(위원장 신원상)에 따르면 농림부는 지난 7월20일부터 농정원에 대해 무기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종합감사는 5월 한 차례 진행됐다. 농림부는 종합감사 미비 사항 및 기타 현안 사항에 대해 감사하겠다며 감사 종료일을 적시하지 않았다.

노조는 보복 감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농림부가 농정원 인사 개입 의혹을 무마하기 위해 감사를 빌미로 제보자 찾기에 열을 올린다는 주장이다.

농림부는 농림부 퇴직 공무원을 농정원 총괄본부장으로 임명하기 위해 농정원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종순 농정원장은 당초 6월19일 내부 지원자를 최종 합격자로 결재했다. 그런데 사흘 뒤인 21일 김인중 당시 농림부 차관과 면담하고 일주일 뒤인 28일 인사 결과를 번복해 경쟁자였던 농림부 퇴직 공무원을 임명했다. 이 과정에서 농림부측에서 ‘위에서도 농림부 사람을 원한다’라는 취지로 말했다는 증언이 나와 논란이 됐다.

신 위원장은 “농림부는 감사를 통해 (최초 합격자를 결정한) 농정원 내부 인사 결재문서를 언론에 유출한 사람을 색출하고 있다”며 “노조 조합원 및 간부 명단, 노조 총회 자료 등을 요구하는 등 권한을 넘어선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정원을 압박해 의혹을 무마하려는 의도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농림부 관계자는 인사 개입 의혹에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농정원 감사와 관련해 “내부 문서 유출은 필요하다면 형사고발도 할 수 있다”며 “휴가 등으로 감사 기간을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경실련은 농림부의 ‘관피아’ 의혹이 반복적이라고 지적하며 오는 13일 감사원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