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위원장 선출 투표권을 행사하는 선거인단 규모를 지금보다 두 배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비리 연루 대표자와 조합원을 총연맹 차원에서 징계하는 규약·규정 개정도 동반한다. 전직 임원 금품수수 의혹과 건설 노동계 비리 문제로 추락한 위신을 세우기 위한 혁신안이다.

한국노총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조직혁신위원회 결과를 보고했다.

지난 4월 출범한 조직혁신위는 6월까지 혁신안을 내놓기로 했지만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 유혈진압 사태 등이 발생하면서 논의 속도를 내지 못했다. 정치방침·대정부 사업 방침을 혁신안에 넣을지를 두고 위원회 내부 이견이 발생한 것도 걸림돌이 됐다.

이날 회의에서 조직혁신위는 △윤리성 △투명성 △민주성 △이미지 혁신 및 사회적 책임 강화 △건설산업 구조 개선 및 노조 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5대 혁신과제를 담은 혁신안을 제시했다. 윤리위원회 기능 강화를 통해 윤리성을 강화한다. 조합비 횡령·금품수수·성범죄 등 사건접수 즉시 해당자에 대한 직무정지를 할 수 있도록 윤리위에 직무정지 의결권과 진상조사, 징계방안 권고 기능을 부여하기로 했다. 윤리위는 외부전문가 5명 이상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한다. 이를 위해 규약·규정을 개정한다.

차기 위원장 선거인대회부터 조합원 100명당 1명으로 선거인단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현재는 의무금 납부 기준으로 조합원 200명당 1명을 배정하고 있다. 혁신안이 완성하면 선거인단 규모는 7천명을 넘게 된다. 장기적으로는 직선제로 위원장을 선출하는 방안을 준비한다. 이를 위한 ‘직선제 도입을 위한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건설 부문 노조의 민주성과 투명성 높이기 위해 범죄경력자의 임원출마는 제한한다. 한국노총에서 제명된 일부 건설 노조들이 한국노총 명의를 활용해 노조활동을 지속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건설조직 정상화를 위한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기로 했다.

혁신위 논의에서 최대 난제로 등장했던 정치방침은 사실상 혁신안에서 빠졌다. 더불어민주당과의 정책연대를 전면 재검토할 방안을 혁신위 일부 위원들이 추진했는데 다수의 반발로 포함되지 않았다.

한국노총은 이날 보고된 조직혁신과제를 규약·규정개정위원회에서 구체화한다. 규약·규정 개정안은 중앙위원회와 (임시)대의원대회를 통과하면 최종 확정된다.

하반기 투쟁계획도 확정했다. 11월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 노동입법 관철!’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이달 말부터 16개 시·도지역본부별로 노동탄압 규탄대회를 연다. 한국노총 집행부는 노동자대회 성사를 위해 회원조직 순회간담회를 진행한다.

김동명 위원장은 조만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조직혁신안의 구체적 내용과 하반기 투쟁계획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