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퇴출기준 강화 비상 사 퇴출기준이 강화돼 올해부터는 감사의견이 의견거절이나 부적정일 경우 곧바로 상장폐지되는 만큼 상장기업과 회계법인과의 줄다리기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특히 이번 결산 때까지 자본잠식이나 주식분산요건을 해소하지 못하면 상장폐지되는 기업들은 출자전환 합병 등을 성사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주주들 역시 이들 기업의 감사의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참여연대 금융기관 주총 참여 = 대기업을 상대로 소액주주 운동을 펼쳐온 참여연대가 올해는 그 대상을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 등 금융기관으로 확대한다.

참여연대는 금융기관이 채권자로서 기업경영 감시자의 역할을 해야하는 만큼 은행 등의 내부경영 상태를 분석한다는 취지로 주총참여를 결정했다.

기업여신과 부실기업 지원, 공적자금 투입 후 금융기관 내부의 도덕적 해이 등에 대한 문제제기가 될 전망이며 현대건설 하이닉스 등에 대한지원결정 과정과 은행 출자전환 기업의 경영실태 등도 추궁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여연대는 지난해 주주제안 형태로 삼성전자와 SK텔레콤에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한 바 있어 올해도 삼성전자의 지배구조와 관련된 문제제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블루칩 액면분할 요구 = 블루칩 주가가 지난해 이후 급등한데다 외국인보유지분 확대로 실질적인 유통물량이 감소하고 있어 일부 기관투자자들이 핵심 우량기업의 액면분할을 요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삼성전자 롯데칠성 롯데제과 신세계 태평양 포항제철 등 주가가 10만원대를 크게 웃도는 종목들이 주요 대상이다. 투신사들은 지난해도 주요기업에 내부자거래 시정 등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낸 바 있다.

이밖에도 재벌사들의 계열분리 지연이나 후진적인 지배구조, 계열사 간부당지원 등에 대한 항의도 예상되며 집중투표제 배제조항을 삭제하자는 주장도 제기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