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정기훈 기자

제화산업 노사가 산업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전국일반노조 서울본부 제화지부(지부장 박완규)와 제화사업주협회는 1일 오후 서울 성동구 성락성결교회에서 ‘제화산업 노사상생발전협의회’ 출범식을 열고 노사 상생을 위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출범식은 전태일재단·풀빵공제회·성동근로자복지센터·서울동부비정규노동센터·한국비정규노동센터 등이 주최했다.

협의회는 코로나19 이후 제화산업 위기로 숙련공에 대한 적정임금이 지급되지 않고, 사업주 입장에서는 적정이윤이 보장되지 않는 문제가 심화해 산업의 지속가능성이 흔들리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2021년 7월부터 협의회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준비 과정을 거쳐 2년여 만에 출범하게 됐다.

기본협약에는 △제화 작업장의 생산성 향상과 안전보건을 위한 논의와 작업장 개선 △노동자 퇴직금 상생 해결 및 사회보장 적용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의 노력을 지속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제화산업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원청이 참여하도록 노사가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박완규 지부장은 “노사가 서로 대결만 하는 대신 살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협의회 출범을) 2년간 준비했다”며 “제화산업은 유통업이 40%, 본사가 40%를 가져가고 남는 20%를 가지고 (노사가) 살아야 하는 구조다. 노사 상생의 길을 찾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류금 ㈜알케이라운지 대표는 “특정 업체만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의 문제라는 점에 공감해 함께하게 됐다”며 “저희가 잘 돼야 공장도 살고, 제화공도 살 수 있다. 모두가 모여 힘을 발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완규 지부장과 류금 대표가 협의회 공동대표를 맡기로 했다. 노동자위원과 사업주위원이 2명씩 4명, 전문위원 7명이 모여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협의회는 △제화산업과 일자리 유지·발전을 위한 사업 △종사자 처우개선과 생활안정을 위한 사업 △노사갈등을 조정하고 상생하는 사업 등을 할 계획이다. 이후 제화산업발전을 위한 사회적 협의기구 구성도 추진한다. 원청과 유통업체, 정부까지 포괄해 하청 단가와 대금지급, 원산지 표시, 백화점 수수료, 노동복지기금 조성 등 의제를 논의하고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출범식에 참여한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노사와 각 정당, 서울시와 성동구, 중앙정부가 힘을 합쳐서 노력하면 희망이 있을 것”이라며 “노사협약을 끝까지 실천하는 자리가 되길 바라고, K-제화를 성공시키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