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포스코노조가 임금·단체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28일 포스코 노사에 따르면 포스코노조(위원장 김성호)는 지난 23일 20차 교섭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결렬을 선언했다. 노사는 5월24일 상견례를 시작했지만 93일간 교섭에도 의견을 모으지 못했고 노조는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을 신청했다. 포스코 노사가 임단협 결렬을 선언한 것은 창립 55년 만에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호 위원장은 “사용자쪽은 23일 제시안을 가져오겠다는 조합원과의 약속을 어겼다”며 “당황스럽고 모욕적”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어 “사용자가 가져온 5개 안은 조합원의 요구를 반영한 노조안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으로, 더 이상 (교섭은) 불가능하다”며 “사용자쪽의 교섭해태로 교섭결렬을 선언한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기본급 13.1% 인상을 포함한 23개 임금성 요구를 했지만 사용자쪽은 이에 응하지 않다가 교섭 끝자락에서야 기본급 인상을 배제한 5개 안을 가져온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이 가운데 일부 조항은 조합원을 세대별로 갈라치기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다고 전했다.

사용자쪽은 또 교섭 도중 노동자의 노고를 깎아내리는 듯한 발언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가 요구한 PI(Product Incentive) 제도에 대해 “직원 노력 여부와 관계없이 고정적으로 달성 가능한 지표에 대한 인센티브는 목표달성 동기부여를 하는 인센티브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도입을 거절했다. 이 제도는 포스코가 정한 조강목표 달성시 지급하는 것으로, 사용자쪽은 노동자의 별도 노력 없이도 달성이 가능하다고 발언한 셈이다.

사용자쪽은 교섭 재개를 요청한 상태다. 포스코 관계자는 “노사 간 입장을 좁히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지 못한 상황에서 노조가 결렬을 선언해 안타깝다”며 “포스코는 교섭결렬 철회와 교섭 복귀를 요청했고, 앞으로도 성실하게 교섭에 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포스코노조는 조합원 약 1만1천명으로 과반노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