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과세계
노동과세계

민주노총이 청년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내년부터 청년노동자 관련 활동을 본격화한다.

민주노총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2차 중앙위원회를 열고 청년특별위원회 설치 및 규정 제정 건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24일 밝혔다. 해당 중앙위에는 재적 성원 339명 중 209명이 참석했다.

청년특별위원회는 내년 1월1일부터 운영된다. 위원장은 민주노총 위원장이 임명한다. 현재 민주노총 32개 가맹조직과 지역본부 중 24곳에 청년사업 담당자가 있고 8곳에는 청년위원회가 설치돼 있다. 청년특별위원회는 이를 총괄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청년특별위원회는 청년노동자 현안 대응 및 사회적 공론화 사업을 비롯해 △청년 정책 및 의제 개발 사업 △청년간부 육성 및 조합원 교육 사업 △미조직 청년노동자 조직화 사업 △청년단체 연대교류 및 국제연대 사업 등 5가지 주요 사업을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올 초 윤석열 정권은 ‘몰아서 일하고 몰아서 쉬라’는 노동시간 개악을 추진하면서 MZ세대를 운운하며 청년들이 마치 원하는 정책인 것처럼 호도했다”며 “민주노총은 청년노동자를 대표하는 조직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2021년 정기대의원대회를 통해 청년노동자 대표성과 ‘청년민주노총’ 위상 확립을 사업목표로 정하고 청년노동자 조직화와 대표성 제도화를 위해 워크숍·정책연구 등을 진행했다.

김선경 민주노총 청년사업실장은 “단순 사업부서가 아니라 민주노총에서 대표성을 지닌 청년조직이 생긴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지금 민주노총 조직의 한계 등을 해결하는 방향으로 미조직 사업이나 청년조직화 방식에 대한 계획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