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통폐합 1년여 만에 통합노조가 출범했다.

23일 공공연맹에 따르면 최근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환경노조와 열림노조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통합노조로 통합했다. 환경노조는 대구환경공단의 일반직과 공무직으로 구성된 단일노조고, 열림노조는 대구시설공단의 공무직노조 중 교섭대표노조다.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은 지난해 10월 대구시설공단과 대구환경공단 통폐합으로 출범했다. 두 공단의 통폐합은 같은해 6월 대구시장 인수위원회가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 정책을 발표하고 3개월여 만에 완료됐다. 전국에서 불고 있는 지방 공공기관 통폐합 바람은 대구시에서 시작했다.

서로 다른 기관을 강제로 통폐합하면 내부 갈등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질적 조직문화와 임금·직급 격차 등으로 각 기관의 노조가 주도권 싸움을 벌이기도 한다.

두 기관 간 차이에도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통합노조가 출범할 수 있었던 건 대구시를 상대로 교섭력을 키우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됐기 때문이다. 환경노조 출신의 권순필 공동위원장은 “준비가 안 된 상황에서 통합이 이뤄졌지만 통합을 되돌릴 순 없지 않나. 지금 중요한 건 대구시의 지원을 어떻게 이끌어 낼 것인가다”며 “노조가 뭉쳐 시너지를 발휘하지 않으면 결국 피해는 노동자에게 돌아올 것이란 의견에 모두 공감했다”고 말했다. 열림노조 출신의 이동일 공동위원장은 “공무직의 처우개선을 위해 통합하는 길에 공감대가 모아졌다”고 말했다.

임금·직급 조정은 남은 과제다. 구성원간 이해 조정도 필요하지만 총액인건비 제도가 걸림돌이다. 권 위원장은 “단순히 두 기관의 총액인건비를 합친 것만으론 어렵다”며 “지방정부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기관인데 중앙정부에서 인건비를 정하는 건 위헌적 요소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시 협조는 물론 행안부 협조까지 받아야 해서 넘어야 할 산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