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8일 미국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 <대통령실>

결국 ‘그날’이 정해졌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이르면 24일 시작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2일 오염수 방류를 위한 각료회의를 한 뒤 방류 개시 시점과 관련해 “기상 등 지장이 없으면 24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틀 뒤 방류가 시작되는 데도 우리 정부는 별다른 대응에 나서지 않는 모양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오염수 관련 브리핑에서 “일본측의 방류 계획상 과학적·기술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야당은 일제히 규탄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일동 명의의 입장문을 내고 “전 세계에 대한 원전 오염수 테러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인류를 포함한 지구상 모든 생명체의 근간인 바다를 자국의 핵 쓰레기장으로 전락시킨 이기적이고 무책임한 행위를 규탄한다”며 “전 인류와 미래세대가 함께 누려야 할 바다에 대한 끔찍한 범죄행위를 지금 당장 철회하고 원전 오염수의 안전한 처리 방안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윤석열 정부 역시 공동정범”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은 고의로 침묵하고, 막을 수 있던 기회들을 제 발로 차버리며 오염수 투기의 공동정범이 되는 길을 택했다”며 “태평양은 기시다 총리와 윤석열 대통령, 원자력 카르텔의 하수구가 아니다”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전 세계와 시민의 건강권, 어민의 생존권이 고작 일본 각료회의에 좌우되다니 참담하다”며 “오염수 투기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낳은 재앙으로, 미국과 일본이 국익을 챙길 때 대한민국이 얻은 것이라곤 일본 원전 오염수 투기와 대중국 전초기지 전락밖에 없다”고 규탄했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에 제동을 걸지 않는 것은 제대로 검증조차 되지 않은 핵 오염수 투기를 묵인하며 국민 안전을 포기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윤석열 정부는 이번에야말로 국가의 존재 이유를 증명해야 하며, 국민을 위하지 않는 국가 수장은 국민에게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