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교조가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늘봄학교 전면확대 정책 폐기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정부가 지난 17일 올해 2학기부터 늘봄학교를 기존의 2배 이상 확대 실시하겠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현직 교사들이 반발했다. 3만6천여명의 교사가 늘봄학교 폐지에 서명했다.

전교조(위원장 전희영)는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운동 결과를 발표했다. 노조는 지난 10~18일까지 늘봄학교 정책 반대 서명을 진행한 결과 3만6천750명의 교사가 반대했다.

늘봄학교는 초등돌봄교실 운영 시간을 저녁 8시까지 연장하는 정책이다. 방과후 오후시간에 돌봄교실을 운영하던 것을 아침·일시(종일)돌봄 등으로 세분화하는 것이 골자다. 2025년부터 전면 도입 예정인 늘봄교실은 현재 경기·경북·대전·인천·전남지역 214개교에서 시범 운영 중이다. 정부는 지난 17일 늘봄학교를 전국 8개 지역(부산·충남·충북 추가) 459개교로 2배 이상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현장 교사들은 “정책평가 없는 늘봄교실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전희영 위원장은 “제대로 된 수요조사조차 없이 시행된 늘봄학교는 수많은 문제가 일어나고 있지만 변변한 평가조차 없다”며 “교육부는 대책 없이 늘봄 확대만 부르짖을 게 아니라 제대로 된 실태조사부터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정부교 전교조 경기지부 정책실장은 “경기도는 80개 늘봄학교 시범학교를 운영했으나 프로그램 운영은 누가 하는지, 공간은 어떻게 마련하고 관련 수업자료는 누가 준비하는지 어떤 교사도 알지 못했다”며 “학기 초부터 교사들은 지쳐갔고 경기도교육청 역시 어찌할 바를 몰라 그야말로 참담한 수준이었다”고 지적했다.

김현희 전교조 대전지부장은 “지난 6월8일 기준 대전에서 저녁 8시까지 돌봄 참여율은 0.07%에 불과하다”며 “아이들이 학교를 마친 뒤 가정과 마을에서 충분히 쉬고 배우며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어른들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