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현업단체와 시민단체가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해 “방송의 자율성과 독립성, 공공성을 송두리째 윤석열 정권에 상납한 위원회는 더 이상 존재의 의미를 찾을 수 없는 독재 집행기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언론노조와 기자협회 같은 현업단체와 민언련과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는 21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통신위원회는 스스로 사망선고를 내렸다”고 비판했다.

이날 방통위는 정부과천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권태선 이사장 해임안을 의결했다. 최근 남영진 전 KBS 이사장 해임으로 공석이 된 KBS 이사 자리에는 황근 선문대 교수(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를 추천했다.

현업단체와 시민단체는 공영방송 이사 교체와 KBS 수신료 분리징수 과정을 두고 “최악의 언론통제와 방송장악 사례로 역사에 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방통위의 설립 목적과 취지를 스스로 파괴하고 윤석열 정권에 언론통제와 방송장악의 길을 연 김효재·이상인 두 방통위 위원에 대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고 단죄할 것”이라며 “국가권력에 의한 언론통제와 방송장악, 언론자유 유린이라는 역사적 참사의 재발을 막기 위해 언론자유 파괴 범죄에 대한 공소시효를 대폭 연장하는 특별법 제정을 포함해 법·제도 개혁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KBS, MBC, EBS 전·현직 이사 30여명도 이날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은 공영방송 장악을 당장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방통위는 법적 근거나 절차를 도외시하고 군사작전하듯 이사들의 해임을 밀어붙였다”며 “법과 상식을 최고 가치로 내세우는 윤석열 정부에서 어떻게 이런 위법 행위를 버젓이 저지를 수 있나”고 비판했다.

이들은 공영방송 이사 해임을 즉각 중단할 것을 포함해 △국가기관이 총동원된 공영방송 장악 음모 포기 △KBS 수신료 분리징수 등 공영방송 토대 뒤흔드는 조치 철회 △이동관 방통위원장 후보자 임명 포기 △김효재 방통위원장 직무대행 해임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