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수진(비례)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야4당과 종교·시민단체가 유엔인권이사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17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과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종교환경회의는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사회 여러 우려에도 일본의 후쿠시마 1원전 오염수의 불법적 해양투기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진정은 유엔인권이사회가 임명한 환경·건강·식품 분야 특별보고관들의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가 가져올 인권침해에 대한 조사와 국제사회 의견제출을 요청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들은 “깨끗하고 건강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에 대한 권리는 유엔인권이사회가 인정하고 있는 인간으로서 당연하게 누려야 할 인권의 영역”이라며 “일본이라는 한 나라의 국경을 넘어 바다를 공유하는 모든 인류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번 결정은 정밀한 과학적 분석과 광범위한 의견수렴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해양생태계 영향에 대한 분석은 물론 더 나은 대안에 대한 검토 없이, 원전 오염수의 안전성 검증에서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 성능 검증이 빠진 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인간과 환경에 대한 영향조차 파악하지 않고 방류 계획만 검토한 주먹구구식 결정은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며 “기본조차 지켜지지 않고 추진되는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는 반드시 중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