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17일 야당과 시민사회는 이 후보자가 부적격 인사라며 지명을 철회할 것을 일제히 촉구했다.

이 후보자를 둘러싸고 아들 학교폭력 관련 거짓 해명, 이명박 정부 시절 언론장악, 건강보험료 납부 회피 의혹이 쏟아지고 있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지난 6월 아들 학폭 사건이 불거졌을 때 이 후보자는 학생 간 사과와 화해가 이뤄졌다고 했다”며 “하지만 전직 하나고 교사 증언에 따르면 자신을 찾아온 피해학생 누구도 당시 화해한 제자가 없었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거짓 해명을 일삼고 뻔한 진실도 은폐하려 하는 사람이 어떻게 국가의 방송정책을 총괄하는 자리에 앉을 수 있다는 말이냐”고 비판했다.

같은 당 변재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이 후보자가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이 안 되는데도 2021년 아들의 건강보험에 무임승차해 건보료 납부를 회피한 것으로 보인다”고 제기했다. 변 의원에 따르면 종합소득 합계액이 연간 3천400만원 이하이고 연간 사업소득 합계액 500만원 이하가 돼야 피부양자 자격이 주어진다. 이 후보자가 제출한 종합소득 신고내역에서 2019년에는 사업소득 1천267만원을 포함해 총 3천87만원을 신고했고, 2020년에는 배당소득 6천85만원을 포함해 총 7천67만원을 신고했다. 변 의원은 “고위공직자까지 거친 사람이 꼼수로 건보재정에 무임승차해 혜택만 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재랑 정의당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실에서 작성된 수많은 정치관여·민간인 사찰·언론장악 의혹 문건들이 언론에 의해 밝혀졌다”며 “대변인으로서 온갖 인사·공천·정책 개입을 자행한 자가 ‘방송의 독립성 보장을 위해 업무를 총괄’하는 방통위원장으로서 적합하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의 언론자유와 민주주의 추락이 버젓이 벌어질 판인데 책임 있는 야당으로서 이를 용납하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민변·참여연대 등 7개 인권·시민단체로 구성된 국정원감시네트워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지금은 이동관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아니라, 당장 국정조사가 필요한 때”라며 “당시 권력기관인 청와대·국정원·검찰 등에 있는 자료들인 만큼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나서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공작이 어떻게 기획되고 실행됐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