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문서송달·현금수송 전문업체인 한국금융안전㈜의 노사갈등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회사가 경영위기 원인으로 노조를 지목해 책임 떠넘기기라는 반발이 나온다.

한국노총은 15일 성명에서 “한국금융안전 주주은행과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신임 대표이사 선임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이 회사는 김석 전 대표의 임기가 지난해 7월 만료한 이후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분 60%가량을 보유한 주주은행들이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금융노조 한국금융안전지부는 경영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사측은 “김석 대표이사가 정상적으로 직을 수행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한국노총에 따르면 한국금융안전은 김석 대표이사가 취임한 2019년부터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한때 1천100명에 육박하던 직원은 최근 900명 수준으로 줄고, 복리후생 수당 지급도 중단하는 등 노동조건이 악화하고 있다.

경영부실 원인을 두고 노사는 갈등하고 있다. 최근 사측은 언론에 배포한 입장문에서 “회사는 각고의 노력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뤘으나 갑자기 한 주주은행이 연간 100억원 이상 전국 단위 계약을 경쟁사로 이관했다”며 “그 원인은 파업 등으로 인한 업무안전성이라 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노총은 “단협 위반으로 시정명령과 벌금형을 선고받은 대표이사의 퇴진 시위 시점과 입찰 시점에는 상당한 시간 간격이 있으며 오히려 노조는 계약수주를 위해 노사평화선언문까지 제출했다”며 “금융노조는 계약수주를 위해 나서는 등 최선을 다해 노력했으나 그러는 동안 김석 전 대표는 NH농협물류계약을 자진반납하고 입찰 예정가를 훨씬 초과해 입찰에 참여하는 등 비상식적 경영을 일삼았다”고 주장했다.

한국노총은 주주은행과 금융당국에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노동자의 희생과 노력으로 만들어진 회사가 주주은행들과 정책·감독 당국의 방치 속에 폐업 위기에 내몰리고, 경영실패의 책임과 피해는 고스란히 노동자들의 해고와 임금삭감으로 이어졌다”며 “김석 전 대표도 노조 탓 그만하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