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등 시민사회와 진보정당이 지난 4월10일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비례성과 대표성을 확대하는 선거개혁 논의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10월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지형이 김태우 전 서울 강서구청장의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 김 전 구청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무마 의혹을 공개해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지난 5월 대법원에서 징역 1년, 집행유예 2년을 확정받고 구청장직을 상실한 지 석 달 만에 복권했다. 김 전 구청장이 재출마 의지를 내비치면서 당초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던 국민의힘은 공천을 저울질하고 있다. 이번 특별사면 대상자 명단에 김 전 구청장이 들어간 것을 놓고 ‘대통령실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서구청장 예비후보 적격심사를 미뤘다. 강서구청장 선거는 총선 1년 전 치러지는 모의고사 성격을 지닌다.

제3지대 어디로?

김 전 구청장은 지난 14일 복권된 후 입장문을 내 “당과 국민이 허락해 준다면 남은 시간을 다시 강서구에서 더욱 의미 있게 쓰고 싶다”고 했다. 사실상의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재출마 선언이다. 김 전 구청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감찰 무마 의혹 등을 폭로해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대법원에서 집행유예형이 확정돼 직을 상실했다.

국민의힘은 당초 ‘소속 선출직 공직자의 공직선거법 위반등으로 재·보궐 선거가 발생한 경우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최고위원회의의 의결을 거쳐 당해 선거구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을 수 있다'는 당규에 따라 무공천 입장을 밝혀 왔다. 하지만 최근 입장이 변화하고 있다. 사면은 대통령의 의중인 만큼 김 전 구청장의 복권은 재출마를 바라는 대통령의 의지가 아니냐는 해석 때문이다.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이자 윤 정부 초대 통일부 장관을 지낸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은 “김 후보가 경쟁력이 제일 낫다면 다시 (김 후보를) 낼 수도 있다”고 한 언론사 라디오 인터뷰에서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아직 공식적으로 검토한 바는 없다는 입장이다.

이로 인해 민주당과 제3지대 대결 양상으로 전망되던 강서구청장 선거는 다시 거대 여야대결로 회귀할 공산이 커졌다. 민주당은 강서구청장 예비 후보군을 추릴 후보자검증위원회 회의를 18일로 늦췄다. 전략공천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에서 강서구청장 선거는 박빙의 승부였다. 김 전 구청장이 48.7%를 득표한 김승현 후보를 2.6%포인트 차이로 겨우 눌렀다.

분주한 진보정당 … 민주노총 전략 달라질까

강서구청장 선거 지형 변화가 제3지대 정당과 진보정당들의 셈법에도 영향을 끼칠지 주목된다. 이들은 기득권 양당정치를 부수고 다당제 연합정치로의 정치 교체가 필요하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각 정당의 정체성을 이유로 이렇다할 선거연합 행보는 보이지 않았다.

녹색당과의 단일 후보를 염두에 두던 정의당은 권수정 전 정의당 서울시의원을 강서구청장 후보로 내기로 했다. 녹색당이 지난 6일 임시전국위원회를 열어 강서구청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하고 14일 김유리 녹색당 서울시당 공동운영위원장을 보궐선거 후보로 선정한 데에 따른 것이다. 진보당은 일찌감치 권혜인 후보를 내세우고 표밭을 다지고 있다. 노동당은 아직까지 후보를 내지 않았다.

정의당은 재창당 과정에서 기후와 녹색정치를 정치 쟁점화하는 동시에 의제 선점에 집중하는 반면 진보당은 2024년 총선에서 원내 진출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어 보궐선거 셈법이 다르다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노총 선거전략도 중요한 변수다. 민주노총과 각 진보정당은 연석회의를 구성하고 강서구청장 선거와 총선 방침을 논의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8월까지 안을 만들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