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올해 상반기 20대 초반 청년 중심으로 취업자가 감소한 데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재학 중인 청년 대상 일경험 기회 제공 등 맞춤형 정책을 추진한다.

고용노동부와 기획재정부는 10일 오전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전담반(TF) 8차 회의를 열고 최근 고용동향을 점검, 대책 마련을 논의했다.

7월 고용동향은 고용률과 실업률 모두 양호한 흐름이다. 취업자는 지난해 같은달 대비 21만1천명 증가했고 고용률과 실업률은 각각 63.2%, 2.7%를 기록했다.

정부는 “고용시장은 양호한 흐름이 지속됐으나 지난해 기저효과와 제조·건설 고용둔화가 지속, 이례적인 기상 여건으로 취업자 증가폭이 감소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일용직은 18만8천명 줄었는데 정부는 이례적인 폭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는 청년 취업자수를 늘리기 위해 청년 쉬었음 실태분석을 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신산업 분야 인재 양성도 강화한다.

지역별 고용 현황은 지역마다 산업·인구구조 특성이 다른 만큼 지역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별 빈일자리 현황 및 향후 대응 방향을 점검할 계획이다. 지난 6월 기준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으로 인구 2천900명이 유입됐는데 청년층은 4천900명이 수도권으로 향했다. 정부는 비수도권 지역의 경우 산업전환, 지방거점도시 쇠락 등으로 인력난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성희 노동부 차관은 “상반기의 양호한 고용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면서도 “국내외적으로 경기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어, 노동시장에 대한 세밀한 데이터 분석과 현장 활동 등 빈틈없는 모니터링이 요구된다”며 “최근의 고용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여전히 사람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구인난이 발생하고 있고 청년들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