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노동자들이 내년 서울시 생활임금을 1만2천243원으로 요구했다. 올해 1만1천57원보다 1천186원(10.7%) 인상된 금액이다.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1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대 노총이 산출한 3인 가구 적정생계비 시급 환산액의 80%인 1만2천243원을 내년 생활임금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서울본부는 “현재 서울시 생활임금제도는 서울지역 노동자들의 적정 생계를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며 “1만2천243원은 1명당 월 259만원으로 3인 가구가 안정적인 생활과 삶을 누릴 수 있는 최소한의 적정생계비이자 내년 생활임금이 본래 취지를 달성하기 위한 최소 조건”이라고 주장했다.

폐쇄적인 운영절차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서울시 생활임금은 생활임금위원회 심의를 거쳐 서울시장이 고시하는데, 위원회가 당사자들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있다는 게 본부의 지적이다. 본부는 “작년까지 공개하던 생활임금위원회 위원 명단마저 올해 갑자기 비공개로 처리했다”며 “이해당사자들의 참여와 투명한 정보공개 없는 서울시의 독단에 강한 우려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본부는 생활임금 결정 과정 공개와 당사자 참여 보장을 포함해 △적용 대상 대폭 확대 △산입범위 개선 △산정식 모델·결정구조·적용범위 개선을 위한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