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수습을 위해 공무원과 공공기관 노동자를 차출하는 것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 책임을 일선의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행위라는 비판이 거세다.

한국노총은 10일 성명을 내고 “애꿎은 공무원과 공공기관 노동자에게 (잼버리 운영) 책임을 떠넘기고 강제동원하는 문화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공무원연맹에 따르면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운영 기간 지역의 적지 않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은 직무 외 업무를 강요받았다. 잼버리 야영장의 화장실 청소와 쓰레기 치우기, 생수 등 필수품 전달 업무에 강제 동원됐다.

새만큼 야영지 철수 후에는 공공기관 노동자 동원이 이어지고 있다. 폐영식과 케이팝(K-POP) 콘서트에 공공부문 금융기관과 공공기관 인력 1천명가량이 투입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부의 행사 준비 실패를 일선 노동자들이 짊어지고 있는 형국이다”고 비판했다.

한국노총은 “대부분의 공무원과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세계 각국에서 입국한 잼버리 참가자들이 무사히 행사를 마치고 고국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금 이 순간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준비 미흡과 파행에 대한 평가와 책임은 차후 반드시 제대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공노총도 지난 8일 보도자료에서 “잼버리 뒤처리용 공무원 파견을 즉각 중단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