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투자출연 노조협의회가 1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1년 반노동 노조탄압 청년일자리 축소 정책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18개 서울시 투자·출연기관의 노동자들이 민선 8기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1주년을 맞아 노사정협의회 복원을 주문했다.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동조합협의회는 10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는 반노동·반노조 정책을 중단하라”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달 1일 민선 8기 취임 1주년을 맞았다.

최근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사이에서는 기관 통폐합 위기가 번지고 있다. 서울시사회서비스원은 개원 3년 만에 예산이 100억원가량 삭감돼 존폐 갈림길에 놓여 있다. 서울기술연구원은 서울연구원과 통합 과정에서 노조가 동의하지 않은 노동조건 하락을 강행할 위험에 놓여 근로기준법 위반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것은 노사정 간 대화가 사라진 점이다. 기관 통폐합 과정에서 노사정이 만나 충분한 대화를 통해 노동조건 등을 협의할 여지가 있지만 서울시에서 사실상 공식적인 대화 창구를 닫아 버린 상태다.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사는 서울시 노사정협의회에서 서울시와 만나 투자·출연기관 정책에 관해 논의해왔다. 2000년 출범한 노사정협의회는 운영 초기를 빼고는 본회의를 열지 못하다 2016년 6월8일 박원순 시장 재임시기에 15년 만에 본회의를 열었다. 박 시장 임기에는 협의회에 시장이 직접 참석해 위상이 높았고 일자리 창출, 투자·출연기관 노사관계 등 전반을 논의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서울시모델’로 알려지기도 했다. 하지만 2021년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뒤로 노사정협의회는 줄곧 열리지 않고 있다. 시장이 임명하던 협의회 위원장 역시 지난 4월부로 공석이다. 노조쪽은 서울시와 대화를 요구하며 협의회 복원을 요구하지만 과거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오세훈 시장이 재임할 때 열리지 않은 것을 고려하면 가능성은 낮다고 볼 수 있다.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동조합협의회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에 보내는 요구안에 “노사정의 협력 활성화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협의회 위원장을 임명하라”며 “노사정 복원으로 시민과 노동자가 안전한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