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한 달 넘게 증가세를 이어 가면서 정부의 방역 완화 조치 추진에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보건의료시민단체는 진단 검사비와 치료비 지원을 중단하면 사회적 약자에게 피해가 가중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양대 노총이 포함된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7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신속항원검사·PCR검사 유료화와 경증 환자 치료비 자부담 전환을 추진하고, 격리자에 대한 생활지원비와 기업에 대한 유급휴가 지원비도 중단하려 한다”며 “재정을 써서 감염 확산을 막고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 하는데도 오히려 아껴 시민들을 위험에 빠뜨리려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운동본부는 “코로나19 검사를 자부담으로 전환하면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꺼려 숨은 감염자가 늘고 유행 규모는 더욱 커질 것”이라며 “특히 병원·요양병원·요양시설 등에 있는 노인과 신체적 약자들은 큰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코로나19 치명률이 낮아도 전체 유행 규모가 커지면 중환자와 사망자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서울 한복판에서조차 응급실 뺑뺑이를 돌아야 할 정도로 입원이 필요한 환자도 적시에 치료받지 못하는 일이 허다한데 의료체계 부담을 늘리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세를 고려해 감염병 등급 전환 등 방역 완화계획 발표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월 넷째 주 이후 증가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은 이달 중순 최대 7만6천명가량의 확진자가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