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도서관·문화회관을 운영하는 양천문화재단 노동자들이 9일 반일 파업을 감행했다.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 양천문화재단분회는 9일 오후 서울 양천구 양천구청 앞에서 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재단 노동자의 처우개선과 임금인상을 구청이 책임지고 해결하라”고 밝혔다. 양천문화재단은 양천구가 출연한 기관으로 산하에 9개 도서관과 1개 문화회관, 1개 생활센터 등을 두고 있다. 소속 도서관은 민간업체에 위탁운영되기도 한다. 재단은 서울시 양천구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설립됐다. 기본재산은 양천구가 출연했고, 수익사업을 할 수 있지만 매 사업연도의 사업계획서나 예산서는 구청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양천문화재단의 실질적인 운영 방향은 구청과 구청장에게 달린 셈이다.

분회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15회에 걸쳐 재단과 임금·단체교섭을 했으나 교섭이 결렬됐다. 지부는 지난달 실질적인 결정권한을 가진 양천구청장에게 면담을 요구하며 세 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양천구청은 모두 “재단 노사 간 협의할 사항”이라는 답변을 보냈다. 분회가 파악한 바에 따르면 서울시 25개 자치구 문화재단 중 명절휴가비를 지급하지 않는 곳은 양천문화재단을 비롯해 세 곳에 불과하다. 그나마 나머지 두 곳은 임금 수준이 양천문화재단보다 높다.

분회는 “양천문화재단 노동자들은 호봉이 인정되지 않는 연봉제로 임금을 받아 아무리 오래 일해도 신입 초봉 언저리의 임금을 받는다”며 “장기근속수당 신설과 명절휴가비 지급을 요구했지만 재단과 구청은 책임을 미루며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