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 당시 민간인 학살은 "군의 명령에 의한 계획적인 학살"이라는 영국 BBC방송의 보도와 관련, 한국전쟁 민간인 희생자 유족단체 산내학살대책회의(공동대표 김익중, 김상태, 송영길) 등 32개 단체는 성명을 내어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거듭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영국 BBC 방송이 1일(현지시각) 보도한 한국전쟁 당시 민간인 학살을 다룬 프로그램 <다 죽여버려>에서 최근 기밀해제된 미군관련 문서와 참전군인들의 증언을 근거로 한국 노근리를 비롯한 각지에서 일어난 민간인 학살이 "군의 명령에 의한 계획적인 학살"이라고 밝혔다.

이 방송은 당시 한국전쟁에 참여했던 지휘관들의 증언과 문서에서 '피난민들을 모두 쏴 죽여라', '피난민들을 대포 등 모든 화기를 동원 산개시켜라', '피난민들의 합법적인 사냥감이다' 등의 발포명령이 반복해서 내려졌다는 사실이 거듭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또 10살 미만 어린이 25명을 포함한 마을 사람들 82명이 재실에 숨어 있다가 미군보병 25사단에게 학살한 사건, 남쪽바닷가에서 피난민 400명이 미군의 함대폭격에 의해 이유없이 죽어간 사건 등을 새롭게 제시하면서 "이런 사건들이 전국에서 수십 곳에서 일어났다"고 밝혔다.

BBC는 또 노근리 학살 등을 한국전쟁 초기에 미군이 저지른 양민학살로 규정하면서 "미 국방부가 이 추악한 범죄들이 미국의 책임임을 회피하기 위해 조사과정에서 관련 자료의 일부를 빼돌렸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이제까지 "미국이 우발적 사고라고 주장했던 것이 거짓임이 밝혀졌다"며 △ 미국의 사죄와 유족배상 △ 정부의 진상조사 노력 및 미국과의 협상 △ 국회 행정자치위에 계류중인 진상규명과희생자명예회복을위한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미국과 한국 정부, 국회에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