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이 3일 서울고용노동청 앞에서 기후실업급여 도입 등 폭염대책 혁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제주도 한라산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에 폭염주의보·폭염경보가 발효될 정도로 무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옥외에서 일하는 대표적 노동자인 배달노동자들이 정부에 실효성 있는 폭염대책을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지부(지부장 구교현)는 3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용지물 폭염 가이드라인을 배달노동자에게 맞게 바꾸자”고 촉구했다. 정부는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사업주에게 작업장에 그늘진 휴식공간을 마련하고 시원한 물을 구비하며 폭염특보가 발령되거나 체감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규칙적으로 휴식시간을 부여할 것을 권유하고 있다. 이 같은 폭염 가이드라인은 건설현장 등 실외에서 일하는 노동자와 물류센터 같은 실내 작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에게 적용된다.

하지만 일정한 근무시간이 없는 배달노동자에게 휴식시간을 부여하기란 쉽지 않다. 체감온도 역시 아스팔트 위 복사열과 주변 차량이 내뿜는 열기를 받으며 일하는 배달노동자를 고려하지는 않았다.

지부는 기상악화로 작업중지를 할 때 통상 수입의 70%를 받는 기후실업급여 제도와 배달노동자를 위한 온열질환 예방기준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기상청 데이터와 배달플랫폼을 연동해 폭염조치 자동시스템을 마련하고 간이쉼터를 확대하자는 제안도 했다.

구교현 지부장은 “초단위로 취업하고 실업하는 일을 반복하는 배달노동자를 폭염에서 지키려면 작업중지권이 보장돼야 한다”며 “더위로 해열제를 먹으면서 일하는 배달노동자가 있을 정도로 노동자들의 권리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무용지물이 아닌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직업환경의학전문의인 최민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 활동가는 “최근 폭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0% 이상 증가했다”며 “정부가 세밀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 사이에 온열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