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후 충북 청주시 충북도청 내에 마련된 오송 지하차도 참사 합동분향소를 방문해 조문하고 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더불어민주당이 오송 참사는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라며 참사 유가족들에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

민주당 민생채움단 단장인 박광온 원내대표는 2일 오후 충북 청주시 충북도청 내에 마련된 오송지하차도 참사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한 뒤 유가족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많은 사람이 주장하듯이 오송지하차도 참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대상이라는데 공감한다. 정당을 떠나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했다는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가족들과 전문가, 정의당에 이어 민주당도 참사가 중대재해처벌법 대상이라고 밝힌 것이다. 전문가들은 궁평2지하차도와 미호강은 중대재해처벌법상 ‘공중이용시설’이고, 미호강 관리 책임자인 청주시장과 궁평2지하차도 관리 책임자인 충북도지사를 중대시민재해 처벌 대상자로 해석했다. 미호강 관리를 위임한 환경부 장관 및 충북지사도 수사 대상에 오를 수 있다고 봤다. 유가족협의회는 3일 충북도지사와 청주시장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소할 예정이다.

이경구 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사후조치와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 준다고 했다. 국민을 각자도생하게 하지 말고,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대책을 마련해 달라”며 “또 다른 참사 때문에 저희가 조문을 하거나 애도를 표하는 자리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게 바람”이라고 밝혔다.

이날 조문에는 박광온 원내대표와 민생채움단 부단장인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가 참석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김교흥 위원장과 오영환 의원도 함께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의 임호선 도당위원장과 변재일·도종환·이장섭 의원 등도 같이했다. 유가족협의회에서는 6명의 유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