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8일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장 수여식.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과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을 강행하면서 야당과 시민사회가 강력히 반발하는 등 ‘부적격 인사’ 후폭풍이 거세다. 이동관 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둘러싸고 여야 간 격렬한 마찰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동관 후보자를 두고 파상공세에 나섰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30일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이 후보자는 후보 지명 이틀 만에 언론장악 본색을 드러냈다”며 “부인의 인사청탁 의혹에 대해 법원 판결과 다른 해명을 내놓고 ‘카더라 식’ 보도를 할 경우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주지하라고 으름장을 놨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자는 기존 아들 학폭 논란에 이어 이날 한 방송사가 이 후보자 배우자의 인사청탁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방통위를 통해 배포한 ‘후보자 입장’에서 “이 특보 부인은 그런 이력서를 받은 기억이 없다”며 “이 특보 본인뿐 아니라 부인까지 거론하면서 카더라 식 보도를 할 경우 법적 조치를 할 수 있다. 주지 바란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아들은 학폭을 저지르고 후보자는 이를 무마하고, 부인은 인사청탁을 받은 의혹이 있다”며 “(윤 대통령은) ‘부적격 인사’라는 국민 여론에 언제까지 귀를 막고 마이웨이를 고수할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대한 야당의 보이콧 여부를 둘러싸고 여야 간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윤 대통령이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면 20일 안에 인사청문을 마쳐야 한다. 8월 중순께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오전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대상이 아닌 수사 대상”이라며 “(인사청문회 보이콧 검토는) 아직 당이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김민수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내정되기 전부터 온갖 억측과 의혹 제기를 일삼더니, 이제는 대놓고 인사청문회를 못 하겠다며 떼를 쓰고 있다”며 “인사청문회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해야 할 일을 팽개치고 대놓고 정쟁만 일삼겠다는 선포와 같다”고 주장했다.

인사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았는데도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에 대해서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김 후보자 임명은 곧 우리 헌법이 정한 평화통일을 접고 흡수통일을 대북정책으로 밀고 가겠다는 독트린 선언”이라며 “인사청문 보고서 없이 임명됐다가 결국 사퇴한 박순애 전 교육부 장관의 말로를 다시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