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정부가 ‘건폭(건설노조+조폭)’ 몰이에 한창이던 지난 2분기 건설노동자 사망재해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더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는 26일 건설공사 안전관리 종합정보망(CSI)을 분석한 결과 올해 2분기 건설사고 사망자는 63명으로, 지난해 2분기와 비교해 11명 늘었다고 밝혔다.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현장에서 사망한 사망자는 11개사 1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명이 더 사망했다. 한화와 현대엔지니어링 건설현장에서 각각 2명이 목숨을 잃었고, 롯데건설·금호건설·신세계건설·대광건영·시티건설·보미건설·대우산업개발·동문건설·이수건설에서 각각 1명씩 사망했다. 8명이 떨어짐 사고로, 2명이 물체에 맞아, 2명이 각각 끼임과 깔림 사고로 유명을 달리했다.

사망재해 발생 건설현장 가운데 공공공사 사고로 숨진 노동자는 20명(19건)이다. 이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 10명과 비교해 2배 늘어난 숫자다. 강릉에코파워가 발주한 강릉안인화력 1·2호기 관련 공사에서 지난달 7일 노동자 1명이 떨어져 사망했다. 민간공사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43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명이 늘었다.

정부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점검을 할 계획이다. 정부 대응에도 건설노조 때리기에 열을 올리는 동안 건설현장 안전을 도외시했다는 비판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건설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올해 2분기 착공면적은 1천721만9천제곱미터로 지난해 같은 기간 3천221만3천제곱미터보다 절반(46.5%)가량 급감했다”며 “(착공면적이 줄었는데도) 건설사는 줄지 않아 9만곳에 가까운 건설사가 이윤을 남기기 위해 불법도급과 무리한 속도전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산업안전보건법령이 무력화되는 문제도 꼬집었다. 노조는 “국토부가 발표한 100대 건설사 사망재해 관련 지난해 3·4분기와 올해 1·2분기 자료에 따르면 DL이앤씨와 DL건설, 금호건설, 대보건설, 롯데건설, 서희건설 등은 모두 두 차례 사망재해가 발생했으나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은 요원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노조가 자체 운영한 기능학교와 이끔이제도로 숙련공을 양성하고 불법하도급을 없애 가고 있으나 국토부와 대통령으로부터 비롯한 노조 탄압은 이들의 설 자리를 앗아 가고 부실시공을 낳고 있다”며 “정부가 건설현장 품질 경쟁을 저해하는 건폭”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