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SNS

지난 주말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사상자와 이재민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오전 해외순방에서 귀국한 직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신속한 복구 작업과 재난피해 지원을 주문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현재 사망자 40명, 실종자 9명, 부상자 34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에서 1만여명이 일시 대피했다.

윤 대통령은 “복구 작업과 재난피해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하고,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수단을 모두 동원해 후속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어 “지금 집중호우가 계속되는 상황이고 제일 중요한 것은 인명피해를 막고, 최소화하는 것”이라며 “국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집중호우가 올 때 사무실에 앉아만 있지 말고 현장에 나가서 상황을 둘러보고 미리미리 대처해 달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회의가 끝난 뒤 산사태가 발생한 경상북도 예천군 감천면 일대를 찾아 현장을 살펴보고 이재민을 위로하며 신속한 복구를 약속했다.

야당은 ‘뒷북’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에서 “국민이 역대급 집중폭우와 사투를 벌이고 있을 때 윤 대통령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냐”며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한국 뛰어가도 상황을 못 바꾼다’고 선을 그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지난 1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현지 브리핑에서 집중호우 피해가 큰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방문 취소를 검토했는지 묻는 취재진 질문에 “한국 대통령이 당장 서울로 뛰어가도 상황을 크게 바꿀 수 없는 입장이기 때문에 수시로 보고받고 필요한 지시를 내렸다”고 말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권 수석대변인은 “지난 5월 이탈리아의 기록적인 폭우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중 조기 귀국한 조르자 멜로니 총리의 모습과 너무나 대조적”이라며 “윤 대통령의 재난 재해를 대하는 인식과 태도가 이렇게 무책임하니 정부의 재난 대응이 제대로 이뤄질 리가 있겠냐”고 반문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은 수해로 인한 피해가 커지는 중에도 느닷없는 우크라이나 방문으로 시간을 허비했다”며 “대통령이 자리를 비우고 여당이 전 정권 비난에 열을 올리는 동안 컨트롤타워가 제 역할을 못한 총체적 난국에 따른 결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