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국회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만났다. 임시국회 회기에 대해 큰 틀에서 공감했다고 밝혔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민의힘은 회기를 31일까지로 하자고 이야기하는데 회기가 결정됐느냐’는 내용의 질의에 “큰 틀에서 공감하는 부분이 있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회기 중 처리해야 할 관심 법안들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했다”며 “구체적 협상은 양당 수석(원내수석부대표)을 통해서 협상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여야는 7월 임시국회 회기 종료 날짜를 정하지 못한 채 지난 10일 개회한 상태다. 국민의힘은 법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한차례 더 열고 31일 종료하자는 입장이지만 민주당은 7월이 휴회기인 만큼 21일 종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7월 통과시킬 쟁점 법안과 민주당이 주장하는 김건희 여사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국정조사에 대해서는 입장이 모아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했고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따로 이야기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여야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을 핵심으로 하는 방송관계법과 사용자 범위를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사용자로 확대하고 쟁의행위 범위를 권리분쟁까지 넓힌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 개정안을 두고 대립하고 있다. 두 법안 모두 민주당 주도로 국회 본회의 직회부 절차를 밟았고, 상정만을 남겨 둔 상황이다.

본회의에 법안을 상정할 권한을 갖는 김진표 국회의장은 곧바로 본회의에 올리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김진표 의장은 회동 모두발언에서 “양곡관리법과 간호법 같은 전례를 다시 만들면 안 되겠다”며 “방송관계법은 충분한 시간을 갖고 대화와 타협을 거쳤으면 좋겠다. 의장으로서도 조정안 제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