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교협·교수노조·비정규교수노조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시국선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소희 기자>

대학 교수와 연구자들이 민주노총 총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은 민주노총이 내건 ‘윤석열 대통령 퇴진’구호에 동참 의사를 밝히며 건설노조에 대한 공안몰이를 우려했다.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민교협)와 교수노조(위원장 김일규)·비정규교수노조(위원장 박중렬)는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서 시국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발표된 시국선언문에는 윤석열 정부가 외교·노동·인사·경제·교육 정책에 실패했다는 비판이 담겼다. 시국선언에 동참한 교수·연구자들은 “공안당국이 문제삼는 월례비는 법원이 임금의 일부라고 판단했다는 점에서 현 정부의 공안몰이는 몰상식하고 파렴치하다”며 “노조탄압을 중단하고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2·3조를 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민주노총 총파업에 정당성을 강조했다. 선재원 민교협 상임공동의장은 “전국의 모든 교수와 연구자가 민주노총 총파업을 마음속 깊이 지지한다”며 “교수와 연구자도 윤석열 정부의 노동탄압에 맞서 싸우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노동정책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박중렬 비정규교수노조 위원장은 “누구는 1세제곱미터 철제감옥 안에 스스로를 가두고 누구는 노동으로 존중받는 세상을 꿈꾸며 제 몸을 불살랐지만 정부는 노동자 삶을 우롱하기 바쁘다”며 “문명을 건설해 온 노동자의 땀과 피를 윤석열 검찰 파쇼가 짓밟았다”고 꼬집었다.

‘윤석열 퇴진’을 내건 민주노총과 함께하겠다고 했다. 김일규 교수노조 위원장은 “매년 2천여명의 노동자가 죽어가고 1만명이 넘는 국민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대한민국은 말 그대로 지옥”이라며 “윤석열 심판에 앞장서는 민주노총 총파업을 지지하고 엄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