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용노동부

지난 6일 서울 한 초등학교 전기용량증설 공사현장에서 바닥 도색작업을 준비 중이던 노동자 한 명이 유도전류에 감전돼 사망했다. 같은날 경기도 부천의 공장 신축 공사현장에서는 철골 작업 후 고소작업대로 이동하던 노동자가 15미터 아래 바닥을 추락해 목숨을 잃었다. 이들을 비롯해 이달 들어 10일까지 노동자 13명이 중대재해로 사망했다.

12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지난달 9일부터 이달 7일까지 중대재해 12건이 발생했다. 이들 사고로 13명이 그 자리에서 숨지거나 병원 치료 중 사망했는데 모두 이달 2일부터 엿새 사이 눈을 감았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 7건 △제조업 4건 △기타 1건이다. 사고 가운데 7건은 추락사고로 기본적인 예방수칙만 지켰어도 막을 수 있는 사고였다.

정부는 올해부터 7월을 ‘산업안전보건의 달’로 지정했는데 잇단 중대재해로 무색해졌다. 노동부는 중대재해 가능성이 높은 사고유형과 위험요인 등을 특별 점검하기로 했다.

이날을 특별 안전점검의 날로 정한 노동부는 서울관악노동지청과 안전보건공단이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동원해 사업장을 집중 점검한다고 밝혔다. 중대재해 가능성이 높은 추락·끼임·부딪힘 사고유형과 △비계 △지붕 △사다리 △고소작업대 △방호장치 △정비 중 운전정지 △혼재작업 △충돌방지장치 같은 8대 위험요인, 위험성평가 실시 여부와 적정성을 중점으로 점검한다.

이와 함께 최근 중대재해 사례를 전파하고, 장마철 건설현장 안전수칙과 온열질환 예방가이드 같은 여름철 안전수칙도 안내한다. 노동부와 공단은 또 중대재해 발생 상황을 공유하는 중대재해 사이렌(오픈채팅방)에 중대재해 주의경보도 발령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