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임원 금품수수 의혹과 건설 노동계 비리 문제로 추락한 위신을 바로 잡기 위한 한국노총 혁신위원회 보고서가 9월 초에 나온다. 정치방침 개선안이 보고서에 담길지 주목된다.

한국노총 조직혁신위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활동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일정을 확정했다.

지난 4월 출범할 때 밝혔던 혁신위 활동 일정은 이미 일그러진 상태다. 6월까지 비리 의혹 등 시급한 과제를 도출하기로 했만 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에 대한 경찰의 유혈진압 사태 등이 발생하면서 내부 논의가 잠정 중단됐다. 정치방침·대정부 사업 방침을 혁신안에 포함할지를 두고 위원회 내부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도 논의를 더디게 했다.

혁신안의 대략적인 윤곽은 나와 있다.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민주적 조직운영을 지도·감독하기 위해 회원조합에 대한 한국노총 중앙차원의 개입력을 높이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한국노총 규약·규정을 개정해야 가능하다.

앞으로 혁신위 활동에서는 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변수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가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혁신위 출범과는 별다른 관계가 없었던 정치방침·대정부 사업 문제가 풀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내부에서 선임된 일부 혁신위원들이 정치방침이 조직 내 단결을 훼손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논의에서 혁신위는 중단하다시피 한 활동을 우선 정상화하기로 했다. 투명성강화분과·회계투명재정안정분과·이미지제고분과·건설산업분과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조만간 분과별로 워크숍을 열고 혁신안을 집중 논의한다. 다음달 하순께 혁신안 초안을 만들고, 9월 초 열리는 중앙집행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